감자 6. 감자 시비 프로그램 - 인

 

인은 뿌리, 신초 등 새로 전개되는 조직 등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온 흡수와 수송 등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한다. 특히 생육 초기 괴경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그림1)

그림1. 괴경형성기 파종 후 40일경

 

괴경 형성은 인산과 질소의 시비 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인산이 많으면 괴경 형성이 많아지고 반대로 질소 농도가 많으면 적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그래프1,사진2)

그래프1. 인산농도에 따른 괴경 수         사진2. 질소농도에 따른 괴경 수

 

감자에서 인은 생육 초기 뿌리발달과 괴경형성 뿐만 아니라 생육 중후반 녹말 합성과 수송, 저장을 위해서도 중요한 요소 이다(그래프2). 이처럼 인산은 생육기 전반에 걸쳐 필요하다.

그래프2. 인산 시비량에 따른 녹말수량

 

 

 

 

 

 

 

 

 

은 상대적으로 토양내 이동성이 매우 적으므로 뿌리 근처에 시비하는 것이 유리하며 토양내에서 다른 원소와 결합하여 불용화 되지 않도록 토양 pH를 약산성(pH 6~6.5)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라밀라에 약 25% 정도 함유된 폴리인산은 토양내 불용화가 상대적으로 적어 기비비료로 이용할 경우 인산 이용률이 높다. 인산이 적은 사질토양, 화산토양, 유기물함량이 적은토양은 덩이줄기 근처에 직접 시비하는 것이 유리하나 현실적으로 비닐이 피복된(멀칭) 상태에서 기비 외에 추가로 뿌리근처에 직접 추비 공급하기는 어려기 때문에 생육 중후반에 인산을 엽면시비 하도록 한다. 엽면시비는 인산 함량이 높은 인산칼륨과 해조추출물 그린솔을 혼용하여 생육 중후반, 파종 후 70일~90일경에 2~3 차례 엽면시비하면 효과적이다(그래프2). 또한 생육 후기 잎에서 괴경으로 양분이 축적될 때 그래프4(질소)처럼 인산질 비료를 엽면시비하면 양분이 괴경으로 전이되어 수량을 증대할 수 있다.

 

그래프2. 인산 엽면시비 효과